신용정보활용체제
2021년 12월 1일 제정
「신용정보의 이용 및 보호에 관한 법률(이하 ‘신용정보법’이라 합니다)」 제31조에 의거, 신용정보제공·이용자인 씨앤에이치캐피탈 이하 ‘회사’ 가 관리하고 있는 신용정보의 활용체제에 대하여 다음과 같이 공시합니다.
1. 관리하는 신용정보의 종류 및 이용목적
① 이용목적
- 신용정보 주체가 신청한 금융거래 등 상거래 설정 및 유지여부 판단, 금융사고 조사, 분쟁 해결, 민원처리 등
- 금융거래와 관련하여 신용조회회사 또는 신용정보집중기관에 대한 개인신용정보의 조회
- 상품 및 서비스 홍보, 판매권유, 경품지급, 고객 만족도 조사 등 고객의 편의 제공
- 기타 신용정보법 및 다른 법률의 규정에서 정한 경우
② 신용정보의 종류
- 특정 신용정보주체를 식별할 수 있는 정보 (식별정보)
- 개인의 성명 및 주민등록번호, 외국인 또는 재외국민의 경우 등록외국인기록표에 기재된 등록번호, 전자우편주소, 성별, 국적, 그 밖에 이와 유사한 정보
- 개인기업 및 법인의 상호, 사업자, 법인등록번호, 고유번호, 사업장주소, 업종, 대표자 성명 등
- 신용정보주체의 거래내용을 판단할 수 있는 정보 (신용거래정보)
- 개인신용거래정보: 대출, 채무보증 및 연체정보, 대위변제·대지급정보 등
- 기업신용거래정보: 연체정보, 대위변제·대지급정보, 대출·지급보증 등 신용공여현황 등
- 신용정보주체의 신용도를 판단할 수 있는 정보 (신용도판단정보)
- 금융거래 등 상거래와 관련하여 발생한 채무의 불이행, 연체, 부도, 대위변제, 대지급과 그 밖의 부정한 방법에 의한 신용질서 문란행위와 관련된 금액 및 발생, 해소의 시기 등에 관한 사항
- 신용정보주체가 법인인 경우 실제 법인의 경영에 참여하여 법인을 사실상 지배하는 자로서 대통령령으로 정하는 자에 관한 정보
- 신용정보주체의 신용거래능력을 판단할 수 있는 정보 (신용능력정보)
- 개인의 직업·재산·채무·소득의 총액 및 납세실적, 그 밖에 이와 유사한 정보
- 회사의 개황, 사업의 내용 등 일반정보, 재무상태, 재무비율 등 재무에 관한 사항, 감사인의 감사의견 및 납세실적 등 비재무에 관한 사항 등
- 상기 정보 외에 신용정보주체의 신용을 판단할 때 필요한 정보(기타 신용평가를 위한 정보)
- 국세·지방세·관세·과태료·고용산재보험료의 체납, 법원의 판결에 의해 채무불이행자로 등록된 사실, 개인회생절차가 진행 중인 거래처, 신용회복지원이 확정된 거래처, 파산으로 인한 면책 결정을 받은 거래처 등
2. 제공대상자, 제공받는 자의 이용 목적 및 제공하는 신용정보의 종류
① 신용정보집중기관 및 신용조회회사 등에 개인(신용)정보 제공
- 개인(신용)정보를 제공받는 자
- 신용정보집중기관 : 한국신용정보원, 나이스평가정보㈜, 여신금융협회 등 (신용정보의 이용 및 보호에 관한 법률 제 25조)
- 신용정보회사 : 한국신용정보원, 나이스평가정보㈜ (신용정보의 이용 및 보호에 관한 법률 제4조)
- 추가 제공 받는 자 : 연대보증인, 물상보증인
- 개인(신용)정보 제공 목적
- 본인의 신용도 평가, 실명확인 등 신용조회업무, 본 계약 및 본 계약 이전 발생 계약의 유지 또는 사후관리 등
- 신용정보의 집중관리 및 활용 등 신용정보집중기관의 업무
- 제공대상 개인(신용)정보
- 개인식별정보, 신용거래정보, 신용도정보, 신용능력정보, 공공기관 정보
- 제공받는자의 개인(신용)정보 보유 및 이용기간
- 신용정보의 이용 및 보호에 관한 법률 및 관련 규약에 근거한 기간까지
② 거래목적 달성을 위한 개인(신용)정보 제공(업무처리 수탁업체 제공 등)
- 개인(신용)정보를 제공받는 자
- 권원조사/권리조사 업체, 신용조사/채권추심업체, 결제대금출금 업체, 법무사, 법무법인, 녹취서버 운영업체, 범죄행위 관련 수사·조사 기관, 기타공공기관(공공기관의 정보공개에 관한 법률 제2조에 따른 공공기관)
- 추가 제공 받는 자: 롯데캐피탈㈜, 산은캐피탈㈜, 신한캐피탈㈜, 엔에 이치농협캐피탈㈜, 한국캐피탈㈜, ㈜DGB캐피탈, ㈜IBK캐피탈, 애큐온캐피탈㈜, BNK캐피탈㈜, 롯데오토리스㈜, 신한은행㈜, 농심캐피탈㈜, 신 한카드㈜, 하나캐피탈㈜, 오케이캐피탈㈜, 메리츠캐피탈㈜, 오릭스캐피 탈코리아㈜, 흥국화재해상보험㈜, 디비손해보험㈜ 현대해상화재보험 ㈜, 삼성화재해상보험㈜, KB국민카드㈜ 등 기타금융기관
- 개인(신용)정보 제공 목적
- 권원조사/권리조사, 신용조사/채권추심, 결제대금출금, 사은품·판촉물 발송, 법조치 업무, 법률자문, 녹취서버 운영, 중개·알선, 범죄행위 관련 수사·조사 협조, 금융사고방지 등을 위한 공공기관 자료제출, 전대리스(sub-lease), 공동리스(syndicated lease) 계약체결
- 제공대상 개인(신용)정보
- 제공받는 자의 개인(신용)정보 보유 및 이용기간
- 위탁계약 종료 시 또는 위탁업무 완료 시 (단, 관련법령의 별도 규정이 명시되어 있는 경우 그 기간을 따름
3. 신용정보 보유 및 이용기간
① 신용정보 보유 및 이용기간
- 금융거래와 관련한 개인(신용)정보는 수집·이용에 관한 동의일로부터 금융거래 종료일 이후 5년까지 위 이용목적을 위하여 보유·이용됩니다. 단, 금융거래 종료일 이후에는 금융사고 조사, 분쟁 해결, 민원처리, 법령상 의무이행 및 회사의 리스크 관리업무만을 위하여 보유·이용됩니다.
- 개인(신용)정보의 조회를 목적으로 수집된 개인(신용)정보는 수집·이용에 대한 동의일로부터 고객에 대한 개인(신용)정보 제공·조회 동의의 효력 기간까지 보유·이용됩니다. 단, 개인(신용)정보 제공·조회 동의의 효력 기간 종료 후에는 금융사고 조사, 분쟁 해결, 민원처리 및 법령상 의무이행만을 위하여 보유·이용됩니다.
- 상품 및 서비스 홍보 및 판매 권유 등과 관련한 개인(신용)정보는 수집·이용에 관한 동의일로부터 금융거래종료일 또는 동의 철회시까지 보유·이용됩니다. 단, 동의 철회일 후에는 금융사고 조사, 분쟁 해결, 민원처리, 법령상 의무이행만을 위하여 보유·이용됩니다.
- 회원 가입 및 관리 목적으로 수집된 개인(신용)정보는 고객의 회원 가입일로부터 회원 탈퇴일까지 보유·이용됩니다. 단, 회원 탈퇴일 후에는 금융사고 조사, 분쟁 해결, 민원처리, 법령상 의무이행 만을 위하여 보유·이용됩니다.
- 온라인 거래 관련한 개인(신용)정보는 전자금융거래법 시행령 제12조에서 정하는 기간까지 보유·이용됩니다.
4. 신용정보 파기절차 및 방법
① 신용정보 파기절차 및 방법
- 회사는 「신용정보법」제20조의2에 따라 금융거래 등 상거래 관계가 종료된 날로부터 5년 이내에 해당 신용정보주체의 개인신용정보를 삭제하고 있으며, 다음의 경우에는 현재 거래중인 개인신용정보와 분리하는 등의 방법으로 관리하고 있습니다.
- 다른 법률에 따른 의무를 이행하기 위하여 불가피한 경우
- 개인의 급박한 생명·신체·재산의 이익을 위하여 필요하다고 인정되는 경우
- 그 밖에 개인신용정보를 보존할 필요가 있는 경우로서 신용정보법 시행령 제17조의 2에서 정하는 바에 따른 경우
- 신용정보를 삭제하는 경우에는 그 삭제된 개인신용정보가 복구 또는 재생되지 아니하도록 조치하고 있습니다.
- 전자적 파일 : 현재 기술 수준에서 적절한 비용이 소요되는 방법으로서 복원이 불가능하도록 영구 삭제
- 인쇄물, 서면, 그 밖의 기록매체 : 파쇄 또는 소각
② 분리보관 신용정보의 활용 및 열람
- 분리보관 중인 개인신용정보는 다음의 경우에만 이용되고, 이용시에는 목적 달성을 위한 필요최소한의 범위와 종류만 이용하고 있으며, 대표번호 02)-3287-5063로 전화주시면 본인 인증 후 개인신용정보의 이용내역을 열람 요청하실 수 있습니다.
- 본인 요청, 법령상의 의무 준수, 민원·소송·분쟁 해결 및 기타 내부업무 처리
- 다만 개인신용정보 제공을 요청하는 자가 다음 각호의 어느 하나에 해당한다는 사실을 소명하고 개인신용정보의 제공사실 및 이유 등을 알리는 것의 유예를 서면으로 요청하는 경우 금융위원회가 고시하는 기간동안 그 제공 사실 및 이유 등을 알리는 것을 유예할 수 있습니다.
- 알리는 것이 사람의 생명이나 신체의 안전을 위협할 우려가 있는 경우
- 알리는 것이 증거 인멸, 증인 위협 등 공정한 사법절차의 진행을 방해할 우려가 명백한 경우
- 알리는 것이 질문·조사 등의 행정절차의 진행을 방해하거나 과도하게 지연시킬 우려가 명백한 경우
5. 신용정보주체의 권리, 의무 및 행사방법
① 개인신용정보 열람·정정청구권
- 정보주체는 회사에 대하여 자신의 개인신용정보를 열람하거나 제공해줄 것을 청구할 수 있으며, 자신의 개인신용정보가 사실과 다를 경우 정정을 청구할 수 있습니다.
② 개인신용정보 제공·이용 동의 철회권
- 정보주체는 회사에 ‘신용조회회사 또는 신용정보집중기관에 제공하여 개인의 신용도 등을 평가하기 위한 목적 외의 목적으로 행한 개인신용정보 제공 동의’ 를 철회할 수 있습니다.
③ 연락중지 청구권
- 정보주체는 회사에 대하여 상품이나 용역을 소개하거나 구매를 권유할 목적으로 본인에게 연락하는 것을 중지하도록 청구할 수 있습니다.
④ 개인신용정보 이용·제공사실 조회 및 통지 요청권
- 신용정보주체는 최근 3년간 개인신용정보를 이용하거나 제공한 현황을 서면 또는 전자우편으로 통지를 요구하거나 회사 홈페이지(www.cnhcapital.co.kr)에서 조회할 수 있습니다.
⑤ 개인신용정보의 삭제 요구권
- 금융거래 등 상거래관계의 설정 및 유지 등에 필수적인 개인신용정보의 경우, 신용정보주체는 금융거래 등 상거래관계가 종료되고 5년이 경과한 이후에 회사에 본인의 개인신용정보의 삭제를 요구할 수 있습니다.
⑥ 개인신용정보 삭제제외 요청권
- 신용정보주체는 개인신용정보가 삭제되기 전 회사에 개인신용정보의 삭제를 원치 않는다는 명백한 의사를 표시하여 개인신용정보의 삭제제외를 요청할 수 있습니다.
⑦ 상거래 거절 근거 신용정보의 고지요구권
- 신용정보주체는 그뮹거래 등 상거래 관계 종료 후 5년이 경과되면 개인신용정보의 삭제를 요구할 수 있습니다. 다만, 신용정보법 제 20조의 2 제 2항에 각 호의 해당 하는 경우에는 그러하지 아니합니다.
⑧ 개인신용정보의 전송요구권
- 신용정보주체는 본인에 관한 개인신용정보를 본인신용정보관리회사, 개인신용평가회사, 개인사업자신용평가회사, 본인 등에게 전송하거나, 전송요구를 철회하여 줄 것을 요구할 수 있습니다.
⑨ 자동화평가 결과에 대한 설명요구 및 이의제기권
- 개인신용평가 및 금융거래의 상거래관계 설정, 유지 여부 등을 결정하기 위하여 자동화평가를 하는지 여부와 자동화평가의 결과, 주요 기준, 기초정보 등에 대하여 설명하여 줄 것을 요구할 수 있습니다.
- 자동화평가에 이용된 기초정보의 내용이 정확하지 아니하거나 최신의 정보가 아니라고 판단되는 경우 기초정보를 정정하거나 삭제할 것을 요구할 수 있으며, 자동화평가 결과의 재산출을 요구할 수 있습니다.
⑩ 개인(신용)정보의 열람 정정, 삭제, 처리정지 요구권
- 자신 및 14세 미만 아동의 개인(신용)정보의 조회, 수정 및 가입해지의 요청할수 있습니다.
- 자신의 개인(신용)정보가 사실과 다르거나 확인할 수 없는 개인(신용)정보에 대하여 회사에 정정 또는 삭제를 요구할 수 있습니다. 다만, 다른 법령에서 그 개인(신용)정보가 수집대상으로 명시되어 있는 경우에는 그 삭제를 요구할 수 없습니다.
- 고객님의 요청에 의해 해지 또는 삭제되는 개인(신용)정보는 개인(신용)정보의 처리 및 보유 기간에 따라 처리합니다.
- 권리행사는 "개인(신용)정보열람등 요구서"에 따라 서면, 전자우편, 모사전송(FAX) 등을 통하여 하실 수 있으며 당사는 이에 대해 지체 없이 조치하겠습니다.
- 고객님은 회사에 대하여 자신의 개인정보 처리의 정지를 요구할 수 있습니다.
- ! 다만, 다음 각호의 어느 하나에 해당하는 경우에는 해당사유를 이용자에게 알리고, 처리정지 요구를 거절할 수 있습니다.
- 가. 법률에 특별한 규정이 있거나 법령상 의무를 준수하기 위하여 불가피한 경우
- 나. 다른 사람의 생명.신체를 해할 우려가 있거나 다른 사람의 재산과 그 밖의 이익을 부당하게 침해할 우려가 있는 경우
- 다. 개인(신용)정보를 처리하지 아니하면 고객님과 약정한 서비스를 제공하지 못하는 등 계약의 이행이 곤란한 경우로서 고객님이 그 계약의 해지 의사를 명확하게 밝히지 아니한 경우
⑪ 본인정보 조회 중지권
- 신용정보주체는 명의도용이 의심되는경우, 신용상의 불이익과 피해 및 사고예방을 위하여 신용정보회사(KCB, NICE 등)에 본인정보조회중지 신청을 요청할 수 있습니다.
⑫ 정보주체의 의무
- 개인(신용)정보를 최신의 상태로 정확하게 입력하여 주시기 바랍니다. 고객님이 입력한 부정확한 정보로 인해 발생하는 사고의 책임은 고객님 자신에게 있으며 타인 정보의 도용 등 허위정보를 입력할 경우 계약이 해지 될 수 있습니다.
- 고객님의 개인(신용)정보가 유출되지 않도록 조심하시고 타인의 개인(신용)정보를 침해하거나 훼손하지 않도록 유의해 주십시오. 만약 이 같은 책임을 다하지 못하고 타인의 정보 및 존엄성을 훼손할 시에는 처벌받을 수 있습니다.
6. 개인정보 보호책임자, 신용정보관리·보호인의 성명 또는 고충사항 처리 부서와 연락처 등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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구분 |
개인정보 보호책임자 |
신용정보관리·보호인 |
성명 |
부장 정상훈 |
부장 정상훈 |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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구분 |
고충사항 처리부서(준법감시인) |
성명 |
부장 정상훈 |
전화번호 |
02) 3287-5063 |
주소 |
서울 강동구 성내로 58 희성빌딩 402호 |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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기타 개인정보침해에 대한 신고나 상담이 필요하신 경우에는 아래 기관에 문의하시기 바랍니다.
7. 신용정보활용체제의 변경
① 본 「신용정보활용체제」는 2021. 12. 01 부터 적용됩니다.
② 법령 개정 및 회사의 정책 변경 등의 사유로 신용정보활용체제를 변경하는 경우 쉽게 알아보실 수 있도록 홈페이지에 지속적으로 게시합니다.